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물 절약하는 방법 알아보기

우리가 물을 아껴야 하는 이유는 지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이 1%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지구의 70%를 차지하는 물 대부분이 바닷물이며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물도 대부분 빙하에 갇힌 상태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그런데 세계 인구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산업활동으로 인한 물 오염 역시 나날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물 절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이라고 합니다. 세계 물의 날은 인구가 증가하고 경제활동이 증가됨에 따라 수질오염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물이 부족해지게 되었답니다. 이에 따라 UN은 점점 심각해지는 물 부족과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세계 물의 날을 제정하고 선포한 날이라고 합니다. 





물 부족 국가는 국제인구행동단체(PAI)가 세계 각국의 연간 1인당 가용한 재생성 가능 수자원량을 산정하고 국가를 물 기근, 물 부족, 물 풍요국가로 분류하고 발표하고 있는데요, 그 중 우리나라도 물이 부족한 물 부족 국가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연간 1인당 재생성 가능한 수량이 1,452㎥으로 물 부족 국가로 분류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연평균 강수량이 세계 평균 강수량보다는 높지만 인구밀도가 높아 1인당 강수량이 세계 평균의 12%에 불과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상생활속에서 물을 절약하는 방법으로 부엌에서는 주로 설거지할 때 물 사용량이 가장 많은데 그냥 쓰다보면 대략 100L에 육박하는 물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싱크대에 설거지통을 두고 물을 받아 설거지한다면 60% 이상 물 절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부엌의 수도꼭지는 물이 일자로 나올 때마다 샤워기형으로 사용하면 그릇 등에 물이 닿는 면적이 증가해 물 사용량이 20% 줄어든다고 하니 꼭 샤워기형 수도꼭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루에 물 사용할때 빠질수 없는 것이 바로 양치를 할때 입니다. 수도꼭지를 틀어놓은 채 손으로 물을 받아 양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는 엄청난 양의 물이 낭비된다고 합니다. 양치할 때 양치 컵을 사용하면 물 4.8L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화장실에서 13리터 변기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벼운 용변은 6리터 정도로 충분하다고 하는데요, 대, 소변을 구분해 물을 내릴 수 있는 절수형 변기를 설치하면, 4인 가족이 하루에 약 130리터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근 신축 건물은 6~9리터 변기가 많아졌다고 하니, 좋은 소식인 것 같습니다. 





1kg 정도의 벽돌을 양변기 물탱크 안에 넣어 사용하면, 물을 절약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6리터, 9리터 소용량 변기 사용과 원리가 비슷한 것인데요,  이렇게 할 경우 많은 양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단, 너무 무거운 벽돌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1~1.5k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만약 벽돌이 없다면, 물을 채운 페트병을 넣어도 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매일 하는 샤워 시에도 물 사용량이 많습니다. 샤워는 되도록 짧게 하고, 절수형 샤워헤드를 사용하면 물 배출량이 50%까지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세수나 양치할 때 세면대에서 그냥 물을 흘려보내지 않도록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수압 밸브를 조절하면 20~30%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원하게 쏟아지는 물줄기도 좋지만 사용하기 적당하게 수압을 조절하면 많은 물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세탁기 보급률은 거의 100% 라고 합니다. 세탁기는 손빨래보다 많은 양의 물이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세탁에 쓰이는 물은 가정용수의 5분의 1입니다. 

 

세탁기 사용법만 제대로 익혀도 물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빨래를 한 번에 모아서 하면 20%~30%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누칠할 때 수도꼭지를 잠그면 6L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잠깐이라고 생각하는 그 찰나의 순간에 낭비되는 물이 우리가 먹는 2L 생수통 세 개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수도꼭지를 잠글 때 완전히 잠겼는지 확인하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쌀 씻은 물은 버리지 말고, 된장찌개 육수로 사용한다던지 혹은 설거지 물로 사용하거나, 화분에 물 주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쌀뜨물로 세안하면, 미백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버리지 않고 활용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생활 속에서 쉽게 지킬 수 있는 물 절약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지구를 위해, 나를 위해 또는 우리 다음세대가 살아갈 세상을 위해 물 절약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인 것 같습니다. 생활 속에서 지킬 수 있는 물 절약 방법을 습관화해 물 낭비를 막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by CCL A from http://bagabata.tistory.com/27


This email relay from onetopicblog@selfhow.com (onetopicblog@selfhow.com)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법

이번 여름은 더운 수준을 넘어 폭염에 에어컨 아니면 지낼 방법이 없습니다 . 그런데 날씨는 에어컨 없이는 견디기 어려운데 전기 요금이 걱정인데 전기요금 절약하고 에어컨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에어컨 # 전기요금 절약 #폭염 . Original full article is here : http://gotofreedom.tistory.com/59

도시 가스 요금 계산 방법

도시 가스 요금 계산 방법 날씨가 벌써 추처져서 따뜻한 곳이 그리워지는 계절입니다. 가정마다 사용하고 있는 도시가스 요금 겨울철에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도시가스 요금이 다른기간 보다는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오늘은 도시가스 요금계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에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난방 수요가 급증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사용하는 도시 가스 사용량과 고지서 요금을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낭방비를 절약하셔야 합니다. 도시가스 요금 계산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량 X 보정계수) X 평균열량 X 요금단가 + 기본료 + 교체비} + 부가세(10%)  사용하고 계신 지역 도시 가스 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 가스 요금 계산 하기 위해서는 사용계약번호는 가스요금 청구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 가스 요금 계산 으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도시 가스 요금 계산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다가오는 겨울철 난방비가 증가하는데 여러분들께서도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및 사용 난방비 확인을 위하여 위의 방법을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항상 도시 가스 사용량 및 요금 계산으로 올겨울에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따뜻한 겨울을 지내시기 바랍니다. by CCL A from http://skintherapy.tistory.com/9 This email relay from onetopicblog@selfhow.com (onetopicblog@selfhow.com)

귀찮은 청구서! 카톡으로 간편하게 받아보자!

안녕하세요~! 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스마럴입니다!! 가스, 수도세, 카드 등 청구서! 매번 이메일이나 우편으로 날아와 번거로운 분들 많으실겁니다! 그런데 카카오톡으로 편하게 금액과 납부일을 받아 볼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아무래도 종이청구서로 받다보면 이렇게 쌓여만 가고 뜯어보기도 귀찮죠... 카카오톡으로 청구서를 받아보기 위해선 준비가 하나 필요한데요. 카카오페이에 가입되있어야 합니다. 카카오뱅크와는 다르니 '어.. 나 카카오 체크카드 없는데'하고 뒤로가기를 누를 필요는 노노~! 카카오페이가 준비되었다면 카톡을 켜줍니다! 가장 오른쪽으로 가시면 카카오페이를 상단에서 확인할 수 ! 있는데요! 거기서 MY 버튼 을 눌러주�! �요~! 돼지코는 메일주소 때문에 가렸어요 하핳; 이제 청구서 버튼을 눌러주세요~! 버튼을 누르면 짜잔~ 청구서를 신청가능한 목록들이 주루룩 나온답니다~! 카드의 경우 비씨카드는 우리은행은 되지 않아요ㅠㅠ 아쉽아쉽.... 오늘은 일단 설명을 위해 삼천리를 선택해봤습니다. 넵 약관동의 화면이에요~ 동의하시고 다음으로 슝~ 이번에도 역시나 약관 동의 화면~!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이 있는데요. 한전의 경우 고객번호가 필요합니다~! 고객번호는 지로용지에서 찾을 수 있어요~ 지로용지가 없다면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바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신청을 마치면 이렇게 청구서 홈에서 한 눈�! � 납기일과 요금을 확인할 수 있어요~! 흐흐흐 올여름 에어컨을 제법 틀었는데도 전기세를 선방해서 흐뭇하네요! 홈에서 자세히 볼 항목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볼 수 있는데요. 지로용지에서 볼 수 있던 1년 간 사용금액 그래프와 사용량, 사용기간 등도 확인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카카오페이로 자동납부 신청도 가능해요! 그리고 번거롭게 매번 들어가셔서! 확인하지 않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