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2TV 생생정보, 겨울철 에너지 절약 방법 심PD의 진짜? 가짜? 에이디파워...

2TV 생생정보, 겨울철 에너지 절약 방법 심PD의 진짜? 가짜? 겨울철 에너지 절약 속설..건국대 조영훈 교수


겨울철 난방비를 절약하는 7가지 방법


난방비 절약 방법

요즘 부쩍 추워진 날씨로 난방비 걱정하시는 주부님들 많으실 텐데요.


특히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난방비 아끼기가 참 힘들죠. 
보일러를 끄자니 춥고 틀자니 다음 달 가스 요금 고지서가 걱정되는 여러분을 위해 
오늘 <주부의 품격>에서는 겨울철 에너지도 아끼고 온실가스도 줄이며 
따뜻하게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꿀팁 7가지를 모아봤어요.


1.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해요


적정 실내온도는 18-20 ℃

겨울철 실내온도는18~20도로 맞춰주세요. 온수 온도로 설정한다면 50℃ 미만이면 충분해요. 
보일러 온도는 쾌적하다 싶은 난방 온도에서 1℃ 정도 낮추는 것이 좋고 장시간 집을 비워 놓는 것이 아니라면 자주 껐다 켰다 하는 것보다 일정 온도에 맞추어 놓는 게 효율적이에요.  보일러 전원을 꺼버리면 차가워진 실내온도를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기 때문인데요. 
잠깐 외출할 때에는 보일러 전원을 아예 끄는 것보다,
외출 버튼을 누르거나 평상시 온도 보다 2~3℃ 정도 낮게 설정해 두면 난방비를 더욱 절약할 수 있어요!

2. 전열기 대신 카페트


전열기 대신 카페트

혹시 난방비를 아끼려고 보일러 온도를 높이는 대신 방마다 전기장판, 온풍기 등의 전열기 사용하시는 분 계신가요? 


'전기히터의 전력 사용량' (참고 자료: 에너지관리공단)

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3000W 짜리 전기히터는 컴퓨터 20대를 동시에 사용하는 전력과 같아요. 
난방비보다 전기료가 더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좋은 방법이 아니에요. 
전열기를 사용하는 것 보다 적정온도로 난방을 한 뒤 실내온도가 높아졌다면 그 열기를 유지해주는게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바닥에 카페트나 러그 등을 깔아두면 보일러의 온기가 오래 유지되니 전열기를 사용하는 대신 카페트를 깔아보세요
 만일 부득이하게 전열기를 사용할 때에는 어느 정도 따뜻해지면 바로 전원을 끄는 습관을 들여주시고
화재의 위험성이 있으니 외출 시에는 플러그를 반드시 빼주셔야 해요.

3. 뽁뽁이로 찬바람 완전 차단


문풍지와 뽁뽁이로 찬바람 완전 차단

바닥이 따뜻해도 집안에 바람이 들어오면 더욱 춥게 느껴지는데요. 창문 주변의 외풍만 잘 막아도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어요. 
창틀에는 문풍지로 꼼꼼히 붙여주세요. 
창문에는 분무기로 물을 뿌린 뒤 일명 뽁뽁이(에어캡) 붙이고 커튼까지 달면 외풍과 냉기 완전 차단! 
방 안의 따뜻한 공기가 식는 것도 막아주기 때문에 난방비도 절약할 수 있어요!

4. 뽁뽁이로 부족하다면 난방텐트


뽁뽁이로 부족하다면 난방텐트 설치

난방 텐트는 침대 위에 모기장처럼 설치할 수 있는 텐트인데요. 집에서도 캠핑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어서 아이들 방에 설치해주면 좋아할 거에요.
난방 텐트를 설치하는 것 만으로도 찬 바람은 막아주고 따뜻한 온기는 훈훈하게 보존해 주기 때문에 난방비를 상당 부분 절약할 수 있어요. 
텐트 내부가 외부보다 약 2~3℃ 정도 따뜻하기 때문에 자는 동안 아이들의 체온을 유지하는 데에도 효과적이에요

5. 보일러 관리는 정기적으로


보일러 관리는 정기적으로

난방비는 많이 나오는데 실내가 따뜻하지 않다면 보일러 내부와 난방 배관을 청소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청소하지 않으면 배관에 이물질이 쌓여 온수의 흐름을 막고 난방효과를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보일러 내부 청소는 1년에 두 번, 배관 청소는 3년에 한 번씩 해주신다면 에너지 효율도 높이고 난방비도 10% 절약할 수 있어요.

6. 가습기로 난방효과 UP~!


가습기로 난방 효과 Up!

가습기와 보일러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율적인 난방이 가능한데요. 
가습기에서 발생되는 수증기로 공기순환이 빨라져 열의 전달이 효율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온도를 높일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가습기는 건조한 실내 습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우리 아이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가습기 대신 젖은 수건을 걸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7. 온맵시로 입어주세요


온맵시로 입어주세요

겨울을 따뜻하게 나기 위한 스타일, 온(溫)맵시! <주부의 품격>에서도 소개한 적 있었는데요.
얇게 여러 벌 겹쳐 입는게 포인트였어요. 특히 내복을 입으면 체감온도가 3도 정도 올라가는 효과가 있어요. 
전 국민이 내복을 입고 난방온도를 3도 낮출 때 얻을 수 있는 에너지 절감 효과가 무려 1조 8천억원 이라고 해요. 
또한 내복을 입으면 1,021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 
실내에서도 내복과 양말을 챙겨 입어준다면 따뜻하게 난방비와 에너지를 함께 절약할 수 있겠죠?

                      

추운 겨울에는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고 온실가스도 더 배출되게 되는데요.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 조금만 신경 써준다면 생각보다 정말 간단하죠? 
작은 실천으로 난방비도 줄이고 건강한 지구를 만들 수 있다니, 슈퍼 그뤠잇~!  

환경과 가정 경제 그리고 건강까지 생각한 
겨울철 난방비를 절약하는 7가지 방법 오늘부터 실천해보세요!

출처- http://www.me.go.kr/family/web/community/read.do?menuId=7&communityMasterId=5&communityId=21030


[ 2TV 생생정보 690회 ] 11월 14일 수요일 취재 연락처

< 심PD의 진짜? 가짜? > - 겨울철 에너지 절약 속설

 ▶ 에이디파워 


위치 주소 : 경기도 부천시 평천로 655 부천테크노파크 4단지 402동 1304호

예약 문의 연락처 전화번호 : 070-7777-0330

*촬영에 많은 도움주신 건국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조영훈 교수님 외 연구원분들 감사드립니다.


by CCL A from http://postnow.tistory.com/6306


This email relay from onetopicblog@selfhow.com (onetopicblog@selfhow.com)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GV 할인카드, 통신사 할인혜택 총정리

많은 사람들이 휴일이나 주말에 집 주변 가까운 영화관을 찾아서 자신이 보고 싶었던 영화를 관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에는 영화관에 학생들부터 나이드신 사람까지 다양한 계층에서 영화관을 찾는데요. 전세계적으로 인구 수 대비 영화 상영관의 개수가 아주 많은 나라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영화관을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휴일을 맞아 영화관을 찾는 관람객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많은 영화관 중에서 특히 집 주변에 CGV가 있는 경우에 가까운 영화관을 찾기 마련인데요. 우리나라의 영화관람료는 각종 수많은 할인카드와 다양한 할인혜택이 있기 때문에, 할인 받지 않은 금액으로 영화를 보는 경우 호갱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CGV 할인카드, 통신사 할인혜택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텐데요. CGV를 가시는 경우 영화관마다 제공하는 할인카드나 통신사 할인을 이용하시면 영화관람료를 절약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gv 할인카드는 공식홈페이지를 접속하시면 제휴카드 및 할인 신용카드, 체크카드, 통신사 할인 등 아주 다양한 할인혜택이 가능한 카드들이 있기 때문에 검색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가 없는 젊은 세대들의 경우 KT와 SKT를 통신사 할인으로 현장에서 2,000원 할인이 가능하며, SKT vip 멤버십은 연간 6회의 무료 영화관람의 혜택이 제공되며, 모두 소진된 경우에는 1,000원씩의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cgv 할인카드는 아주 많은 할인카드가 영화관에서 티켓예매를 하기 전에 자신이 소지한 카드를 검색하고 할인혜택을 활용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시면 "CGV 할인카드 검색" 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GV 할인카드 전체검색 바로가기◀◀ 그외에도 CGV에서는 매월 할인이벤트도 있기 때문에 위와같은 할인카드가 없더라도 다양한 무료 시사회나 무료관람 등의 할인혜택도 있으니 확인을 하시...

아주 똑똑하게 겨울나기, 난방비 줄이는 꿀팁

아주 똑똑하게 겨울나기 , 난방비 줄이는 꿀팁 어느덧 11 월도 절반이 훌쩍 지나갔습니다 . 점점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다가오는 겨울 날씨로 인해 난방비 걱정을 하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 겨울철 난방비는 관리비나 생활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가계의 큰 부담이 되는 지출 항목이죠 . 이번 겨울에도 역시 역대급 한파가 예상되는 만큼 미리 대비 하는 것이 좋겠죠 ? 오늘은 다가오는 겨울철 , 난방비 폭탄을 막고 연료소모를 줄여 환경에도 도움이 될 난방비 절약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   여름엔 더운 날씨 때문에 , 겨울은 추운 날씨 때문에 실내에 냉 · 난방기기를 풀가동 해 놓는 분들이 많습니다 . 하지만 실내 온도는 날씨와 상관없이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는 냉 · 난방비 때문만이 아니라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도 실내 온도가 외부 온도와 지나치게 차이가 나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이죠 .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1 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 간혹 , 정말 추운 날은 이 온도가 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 실외 온도와 실내 온도의 차이가 많이 나면 인체의 적응력이 떨어져 감기에 쉽게 걸린다고 합니다 . 실내온도를 1 도 낮추면 7% 의 난방비가 절약되며 , 3 도를 낮추면 20% 의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데요 . 20% 의 에너지가 감소되면 연간 2,400 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하니 적정 실내온도를 지키는 것이 좋겠죠 ?     1. 정기적으로 난방기구 점검 및 관리하기 낡은 보일러 배관은 난방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 난방비는 많이 나오는데 실내가 따뜻하지 않다면 보일러 내부와 난방 배관을 청소해 보세요 . 보일러 배관을 청소하지 않으면 이물질이 쌓여 온수의 흐름을 막고 난방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답니다 . 보일러 내부 청소는 1 년에 두 번 , 배관 청소는 3 년에 한 번 정도 하는 것이 좋은데요 . 이렇게 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