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집에서 전기밥솥으로 홍삼 만드는 방법, 효능

홍삼의 효력, 전자밥솥으로 홍삼과 홍삼액 만들기, 진세노사이드

 

우리몸의 건강을 위해서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식품은 무엇일까요? 외국에서 한국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인기좋은 식품이 바로 인삼과 홍삼이라고 합니다.

 

중국이나 대만 동남아 관광객들에게 우리나라의 고려인삼이 아주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들 외국인들이 한국에 관광을 오면, 인삼을 구입해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큼 인삼은 외국에도 많이 알려진 한국의 대표적인 건강식품이는 것이지요.

 

국내에서도 인삼이나 홍삼은 우리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건강식품이라고 합니다.

국내의 모든 건강식품 중에서, 홍삼이 차지하는 판매비율이 36%나 될 정도로 홍삼은 인기가 매우 좋은 건강식품이라고 합니다.

 

인삼밭에서 보통 4년에서 6년 정도 지나면, 인삼을 캐내는데, 인삼밭에서 바로 캐낸 인삼은 수분이 80%나 들어있는데 이것을 수삼이라고 하며, 이 수삼을 곧바로 볕에 말린 ! 것을 백삼이라고 부른답니다.

  

그리고 이 수삼을 고온에서 수증기로 찐 것을 '홍삼'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최고의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는 홍삼의 효능과 홍삼을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어요!

   

홍삼의 효능

 

홍삼에는 사포닌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대체적으로 몸에 좋다고 알려진 이 사포닌성분 중에서도, 홍삼에만 있는 사포닌을 '진세노사이드'라고 합니다.

 

우리가 홍삼분말을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에 보글보글 흰거품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바로 이 흰거품이 '진세노사이드'라고 합니다.


 

'진세노사이드'는 오직 홍삼에만 있는 성분인데, '진! 세노사이드'가 몸에 좋은 여러가! 지 병리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홍삼의 효능은 '진세노사이드'의 효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혈압개선 작용

 

홍삼속의 진세노사이드는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관속의 노폐물과 중성지방, 그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결국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준답니다.

 

, 홍삼은 혈관속의 노페물�! � 제거해주고, 혈소판응집을 억제해주면서,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 면역력 강화작용

 

진세노사이드는 외부의 자극에 대한 신체의 방어력을 활성화시켜서, 몸전체의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각종 질병에 잘 걸리지 않게 해준답니다.

    

- 항암작용

 

홍삼의 사포닌성분은 암세포�! �� 발생을 억제할 뿐만아니라, 암�! �포의 전이를 막아주는 작용을 하고, 홍삼의 다당체성분은 몸의 전반적인 면역력을 끌어올려주면서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기 때문에, 홍삼은 암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 노화방지

 

홍삼의 진세노사이드와 다당체들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면서, 활성산소를 없애주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해주고, 세포와 피부를 더욱 젊게 유지시켜준답니다.

 

- 피로회복 및 기력강화 작용

 

홍삼의 여러가지 성분들이 중추신경을 자극하고 대사활동을 활성화시켜서, 피로를 느끼게 해주는 젖산과 노폐물 같은 독소들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피로에서 쉽게 회복될 수 있답니다.


 

또한 홍삼에는 아미노산과 카테콜아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인체의 에너지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몸의 활력이 치솟고, 원기가 더욱 왕성해진답니다.

 

- 당뇨개선 작용

 

홍삼에 다량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인슐린의 작용을 대체하는 효능이 있어서,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해주는 작용을 한답니다.

   

이외에도 홍삼은 간기능 강화작용과 기억력 개선작용, 갱년기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홍삼은 정말 몸에 좋은 여러가지 유익한 효능을 많이 갖고 있는 완전한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 아무리 몸에 �! ��은 홍삼이라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 홍삼을 복용하면 두통이나, 눈충혈, 가슴의 두근거림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홍삼을 먹을 때에 이런 증상이 일어나면, 홍삼복용을 일시 중단하시고, 전문의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땀이 나지 않는 사람이나, 열이 많은 사람, 또는 염증으로 인해서 고열이 있는 사람은 홍삼의 복용을 자제하거나, 전문의와 상의한 ! 후에 복용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에는 몸에 좋은 여러가지 효능을 많이 갖고 있으므로, 몸이 허약하신 분들이나, 각종 성인병에 투병중인 분들이 복용하면, 면역력이 더욱 크게 증대되어서 병을 극복하는 데에 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그냥 인삼(수삼, 백삼)보다 홍삼이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홍삼'이 인삼보다 더 좋은 이유는 인삼에는 사포닌성분이 20가지가 있지만, 홍삼에는 사포닌성분이 30가지로 더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랍니다.


 

, 인삼을 수증기로 찌는 과정에서, 몸에 좋은 사포닌성분이 더 많이 증가된다고 합니다그러니까, 인삼보다 사포닌 즉, 진세노이사이드가 더 많은 홍삼이 더욱 건강에 좋다고 할 수가 있지요.

 

홍삼을 시중에서 사기위해서는 비싼 돈을 지불해�! �� 합니다. 그런데 여기, ! 홍삼을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기밥솥 하나만 있으면, 누구든지 집에서 손쉽게 홍삼을 만들 수가 있답니다. 그럼 홍삼을 집에서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어요

 

 

집에서 전기밥솥으로 홍삼을 만드는 방법

 

먼저 홍삼의 재료가 되는 인삼을 골라야 하는데, 인삼은 몸통이 굵고 잔뿌리가 많은 것이 품질이 더욱 우수합니다.

  �! ��러니까, 인삼을 고를 때에는 몸통의 굵기가 굵고 잔뿌리가 많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그리고 인삼은 4년근이 6년근에 비해서, 오히려 사포닌성분이 더 많다고 하니, 굳이 값이 비싼 6년근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 인삼이 준비되어 있다면, 먼저 인삼을 깨끗이 씻어서 몇시간 동안 말린 후에 전기밥솥으로 홍삼을 만들면 됩니다.

  집에서 전기밥솥이나 압력밥솥만 있으면, 어렵지 않! 게 홍삼을 만들 수가 있어요.

 

홍삼을 만드는 방법은 두가지 있습니다.

 

- 홍삼 만드는 방법 1 -

 

1, 먼저 전기밥솥에다 삼발이를 얹어놓습니다.

 

 

2, 그리고 그 전기밥솥안에 물을 많이 부어넣는데, 삼발이에 닿지 않는 한도내에서 많이 부어줍니다.

 

 

3, 그리고 인삼 4~5개를 그 전기밥솥안의 삼발이에다 얹어 놓습니다.

 

 

4. 그리고 전기밥솥의 뚜껑을 닫은 후에, '취사'를 누릅니다.

 

!  

이렇게 인삼을 전기�! �솥에 넣고, 일반 밥을 끓이는 것처럼, 인삼을 쪄주면 됩니다. 이렇게 전자밥솥에 넣고 30분 정도 인삼을 쪄주면, 완성이 됩니다.

 

 

여기서 홍삼이 다 완성된 것은 아니고요, 이렇게 쪄준 인삼을 건조시켜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인삼을 찐 후에, 겨울에는 방바닥이나 마루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 그 위에 찐 인삼을 놓고 말려주면 됩니다.

 

그런데 여름철에 그렇게 말릴 경우엔, 습기가 높기 때문에, 홍삼이 썩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는 건조기를 이용해서 인삼을 말리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찐홍삼을 건조시키면, 그 때서야 인삼의 색깔이 진한 갈색으로 변하면서, 홍삼의 본래의 색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홍삼은 특히 꿀과 궁합이 잘맞기 때문에, 홍삼을 꿀과 섞어서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인삼을 홍삼으로 만들면, 증기로 찌는 과정에서 몸에 좋은 진세노사이드가 더 많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홍삼을 더 많이 찌면 찔수록, 진세노사이드의 양은 더욱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인삼을 전기밥솥으로 30분 쪘는데, 만일 사포닌성분을 더욱 증가시키려면, 그 인삼을 몇번 더 전기밥솥으로 쪄주면 됩니다.

 

인삼을 한번만 쪄주어도 새로운 진세노사이드가 생겨나기 때문에, 효능은 더 좋아지지만, 진세노사이드를 더 많이 증가시키려면, 그 인삼을 계속해서 3~4번 정도 반복해서 전기밥솥으로 쪄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건조시켜주어야 하겠지요.

 

- 홍삼 만드는 방법 2 -

 

홍삼을 만드는 또다른 두번째 방법이 있는데요.

위의 방법과 약간 차이가 나지만, 그  홍삼의 효능은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인삼 3~5개를 전기밥솥에다 넣고서, '취사가' 아닌 '보온'을 누르고 4일 동안 쪄줍니다.

 

 

그리고 4일이 지난 후에, 전기밥솥의 뚜껑을 열고서 인삼을 꺼내면, 인삼이 연갈색으로 홍삼처럼 변한게 보인답니다.

이렇게 쪄준 인삼을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건조시키면, 홍삼이 된답니다.

 

이렇게 완성된 홍삼은 비닐팩에 넣어서 밀봉시킨 뒤, 냉동실에 넣어두고 먹으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만든 홍삼을 더욱 먹기좋게 홍삼액으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홍삼액 만드는 법

 

1. 위의 방법대로 홍삼을 만든 후에, 이렇게 만든 홍삼을 삼베주머니에 넣어 밀봉시킨 뒤, 그것을 전기밥솥에 넣고, '취사'를 눌러서 30분간 쪄줍니다.

 

 

2. 30분이 지난 후에는, 그 전기밥솥을 이번에는 '보온'을 누르고, ! 2일 동안 다시 쪄줍니다. 그러면, 홍삼이 홍삼액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만든 홍삼액은 냉장고에 넣으면 일주일 정도 지나면, 상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홍삼액은 보관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홍삼액을 보관하는 제일 좋은 방법은 홍삼액을 여러개의 유리병에 나눠서 담은 다음에,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랍니다.

 

이때에 병은 플라스틱병을 사용하지 말고, 반드시 유리병을 사용해야 한답니다. 플라스틱병에 넣어 보관하면, 홍삼액이 변질되기 쉽습니다. 

홍삼액을 1리티의 유리병에 여러개에 나눠 담아서, 냉동실에 넣고 그때그때마다 한병씩 꺼내어서 필요한 만큼, 마시면 됩니다.

 

그런데 홍삼액과 유리병을 각각 살균처리하게 되면, 일년내내 그냥 실온이나, 냉장고에 넣어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홍삼액과 유리병을 살균하는 방법은 다음! 과 같습니다.

 

만든 홍삼액을 다시 한번 전기밭솥에 넣고, 30분간 취사로 가열해줍니다. 이렇게 홍삼액을 고열에 의해서 살균처리가 된답니다. 

그리고 홍삼액을 담을 유리병도 살균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액을 넣기 전에, 홍삼액을 담을 유리병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살균처리를 합니다.

 

이렇게 홍삼액과 유리병을 모두 살균처리해서 뚜껑을 닫고 밀봉처리하게 되면, 통조�! �� 같은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 이렇게 살균처리해서 홍삼액을 넣은 유리병은 '통조림' 같이 외부의 물질이나 산소가 완전 차단되어서, '병조림'이 됩니다.

 

이렇게 만든 홍삼액 병조림은 그냥 실온에 나둬도 1년 동안 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자 지금까지 건강에 좋은 홍삼 및 홍삼액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면역력과 항암기능이 좋은 홍삼을 집에서 손수 만들어 먹으면, 돈도 절약되�! �, 건강도 챙길 수 있어야 일석이�!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효능이 뛰어난 홍삼을 직접 만들어 드셔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웰빙생활 즐기시길 바랍니다.


 

 

 

 

 

by CCL A from http://bargdad.tistory.com/33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법

이번 여름은 더운 수준을 넘어 폭염에 에어컨 아니면 지낼 방법이 없습니다 . 그런데 날씨는 에어컨 없이는 견디기 어려운데 전기 요금이 걱정인데 전기요금 절약하고 에어컨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에어컨 # 전기요금 절약 #폭염 . Original full article is here : http://gotofreedom.tistory.com/59

도시 가스 요금 계산 방법

도시 가스 요금 계산 방법 날씨가 벌써 추처져서 따뜻한 곳이 그리워지는 계절입니다. 가정마다 사용하고 있는 도시가스 요금 겨울철에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도시가스 요금이 다른기간 보다는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오늘은 도시가스 요금계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에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난방 수요가 급증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사용하는 도시 가스 사용량과 고지서 요금을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낭방비를 절약하셔야 합니다. 도시가스 요금 계산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량 X 보정계수) X 평균열량 X 요금단가 + 기본료 + 교체비} + 부가세(10%)  사용하고 계신 지역 도시 가스 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 가스 요금 계산 하기 위해서는 사용계약번호는 가스요금 청구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 가스 요금 계산 으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도시 가스 요금 계산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다가오는 겨울철 난방비가 증가하는데 여러분들께서도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및 사용 난방비 확인을 위하여 위의 방법을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항상 도시 가스 사용량 및 요금 계산으로 올겨울에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따뜻한 겨울을 지내시기 바랍니다. by CCL A from http://skintherapy.tistory.com/9 This email relay from onetopicblog@selfhow.com (onetopicblog@selfhow.com)

귀찮은 청구서! 카톡으로 간편하게 받아보자!

안녕하세요~! 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스마럴입니다!! 가스, 수도세, 카드 등 청구서! 매번 이메일이나 우편으로 날아와 번거로운 분들 많으실겁니다! 그런데 카카오톡으로 편하게 금액과 납부일을 받아 볼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아무래도 종이청구서로 받다보면 이렇게 쌓여만 가고 뜯어보기도 귀찮죠... 카카오톡으로 청구서를 받아보기 위해선 준비가 하나 필요한데요. 카카오페이에 가입되있어야 합니다. 카카오뱅크와는 다르니 '어.. 나 카카오 체크카드 없는데'하고 뒤로가기를 누를 필요는 노노~! 카카오페이가 준비되었다면 카톡을 켜줍니다! 가장 오른쪽으로 가시면 카카오페이를 상단에서 확인할 수 ! 있는데요! 거기서 MY 버튼 을 눌러주�! �요~! 돼지코는 메일주소 때문에 가렸어요 하핳; 이제 청구서 버튼을 눌러주세요~! 버튼을 누르면 짜잔~ 청구서를 신청가능한 목록들이 주루룩 나온답니다~! 카드의 경우 비씨카드는 우리은행은 되지 않아요ㅠㅠ 아쉽아쉽.... 오늘은 일단 설명을 위해 삼천리를 선택해봤습니다. 넵 약관동의 화면이에요~ 동의하시고 다음으로 슝~ 이번에도 역시나 약관 동의 화면~!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이 있는데요. 한전의 경우 고객번호가 필요합니다~! 고객번호는 지로용지에서 찾을 수 있어요~ 지로용지가 없다면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바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신청을 마치면 이렇게 청구서 홈에서 한 눈�! � 납기일과 요금을 확인할 수 있어요~! 흐흐흐 올여름 에어컨을 제법 틀었는데도 전기세를 선방해서 흐뭇하네요! 홈에서 자세히 볼 항목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볼 수 있는데요. 지로용지에서 볼 수 있던 1년 간 사용금액 그래프와 사용량, 사용기간 등도 확인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카카오페이로 자동납부 신청도 가능해요! 그리고 번거롭게 매번 들어가셔서! 확인하지 않아도